성적
중간 30% -> 비대면일시 open book, 프로그래밍 문제 해결(2시간~2시간 30분 정도 소요)
기말 40%
출석 5%
과제 20%
토론 5%
유닉스 설게 철학
1. 단순성
- 최소한의 기능만 제공
2. 이식성
- 이식성을 위해 C언어로 작성
3. 개방성
- 소스 코드 대부분이 공개
유닉스 특징
1. 다중 사용자, 다중 프로세스 운영체제
- 여러 프로그램 동시 실행, 여러 사용자가 동시 사용 가능, 관리자가 있다
2. 쉘 프로그래밍
- 명령어, 유틸리티 등을 사용하여 작성한 프로그램
3. 훌륭한 네트워킹
- 유닉스에서부터 네트워킹이 시작(TCP/IP)
유닉스 운영체제 구조
1. 운영체제
- 컴퓨터 하드웨어 자원을 운영 관리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 제공
2. 커널
- 운영체제의 핵심으로 하드웨어 운영 및 관리
-> 커널은 시스템 호출을 사용해서만 사용한다
역할 : 하드웨어를 운영 관리, 프로세스, 메모리, 파일, 주변장치, 통신 등을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유닉스 핵심)
- 프로세스 관리
- 파일 관리
- 메모리 관리
- 통신 관리
- 주변장치 관리
3. 시스템 호출
- 커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역할
- 윈도우즈의 API에 해당
4. 쉘
- 사용자와 운영체제 간 인터페이스
- 사용자로부터 명령어를 입력받아 해석, 실행하는 명령어 해석기
- DOS에서는 command.com
유닉스 역사
- AT&T 벨 연구소에서 개발 1969년
- 유닉스 언어 : 어셈블리어 -> C언어(이식성 증가)
- 소스 코드를 대학에 개방
유닉스의 큰 흐름
- 시스템 V 유닉스
- BSD 유닉스
- 리눅스 (PC)
시스템 관리자
- 슈퍼유저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사용자) -> root
- 슈퍼유저 로그인 (직접 root 계정 로그인)
->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 후 $ su [사용자명]
putty
- uname : 현재 사용중인 OS를 알려준다.
- who : 접속한 PC의 IP를 알려줌
- ls : list의 약자
명령어 실행 중단 -> ctrl+c
파일의 종류
1. 일반 파일 ->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면서 디스크에 저장
2. 디렉터리 폴더 -> 디렉터리 자체도 하나의 파일로 다른 디럭터리들을 포함함으로써 계층 구조를 이룸
-> 부모 디렉터리는 다른 디렉터리들을 서브 디렉터리로 가짐
3. 특수 파일 -> 물리적인 장치에 대한 내부적인 표현 ex) 키보드(stdin), 모니터(stdout), 프린터 등도 파일처럼 사용
유닉스의 디렉터리는 루트로부터 시작하는 계층구조( root => / )
홈 디렉터리
현재 작업 디렉터리
디렉터리 관련 명령
pwd : 현재 작업 디렉터리를 출력
cd : 현재 작업 디렉터리를 이동
-> cd .. = 상위 폴더로
-> cd 폴더명 = 폴더로(하위폴더여야함)
mkdir : 새 디렉터리를 만듦
파일 내용 출력/저장
-> cat 명령어
end-of-file을 입력 => Ctrl+D (^D)
list(ls)
ls -l (long) 정보를 길게
ls -s (size) 개수
ls -a (all) 모든 서브디렉터리를 나타내라
. -> 현재 디렉터리
.. -> 상위 디렉터리
gcc는 컴파일러다. -> 실행파일을 만듦
-> 리눅스환경에서는 .out이 실행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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