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중간 30% -> 비대면일시 open book, 프로그래밍 문제 해결(2시간~2시간 30분 정도 소요) 

기말 40%

출석 5%

과제 20%

토론 5%

 

유닉스 설게 철학

1. 단순성

- 최소한의 기능만 제공

2. 이식성

- 이식성을 위해 C언어로 작성

3. 개방성

- 소스 코드 대부분이 공개

 

유닉스 특징

1. 다중 사용자, 다중 프로세스 운영체제

- 여러 프로그램 동시 실행, 여러 사용자가 동시 사용 가능, 관리자가 있다

2. 쉘 프로그래밍

- 명령어, 유틸리티 등을 사용하여 작성한 프로그램

3. 훌륭한 네트워킹

- 유닉스에서부터 네트워킹이 시작(TCP/IP)

 

유닉스 운영체제 구조

1. 운영체제

- 컴퓨터 하드웨어 자원을 운영 관리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 제공

 

2. 커널

- 운영체제의 핵심으로 하드웨어 운영 및 관리

-> 커널은 시스템 호출을 사용해서만 사용한다

역할 : 하드웨어를 운영 관리, 프로세스, 메모리, 파일, 주변장치, 통신 등을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유닉스 핵심)

- 프로세스 관리

- 파일 관리

- 메모리 관리

- 통신 관리

- 주변장치 관리

 

3. 시스템 호출

- 커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역할

- 윈도우즈의 API에 해당

 

4. 쉘

- 사용자와 운영체제 간 인터페이스

- 사용자로부터 명령어를 입력받아 해석, 실행하는 명령어 해석기 

- DOS에서는 command.com

 

유닉스 역사

- AT&T 벨 연구소에서 개발 1969년

- 유닉스 언어 : 어셈블리어 -> C언어(이식성 증가)

- 소스 코드를 대학에 개방

 

유닉스의 큰 흐름

- 시스템 V 유닉스

- BSD 유닉스

- 리눅스 (PC)

 

시스템 관리자

- 슈퍼유저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사용자) -> root

- 슈퍼유저 로그인 (직접 root 계정 로그인)

->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 후 $ su [사용자명]

 

putty

- uname : 현재 사용중인 OS를 알려준다.

- who : 접속한 PC의 IP를 알려줌

- ls : list의 약자

명령어 실행 중단 -> ctrl+c

 

파일의 종류

1. 일반 파일 ->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면서 디스크에 저장

2. 디렉터리 폴더 -> 디렉터리 자체도 하나의 파일로 다른 디럭터리들을 포함함으로써 계층 구조를 이룸

-> 부모 디렉터리는 다른 디렉터리들을 서브 디렉터리로 가짐

3. 특수 파일 -> 물리적인 장치에 대한 내부적인 표현 ex) 키보드(stdin), 모니터(stdout), 프린터 등도 파일처럼 사용

 

유닉스의 디렉터리는 루트로부터 시작하는 계층구조( root => / )

 

홈 디렉터리

현재 작업 디렉터리

 

디렉터리 관련 명령

pwd : 현재 작업 디렉터리를 출력

cd : 현재 작업 디렉터리를 이동

-> cd .. = 상위 폴더로

-> cd 폴더명 = 폴더로(하위폴더여야함)

mkdir : 새 디렉터리를 만듦

 

파일 내용 출력/저장

-> cat 명령어

 

end-of-file을 입력 => Ctrl+D (^D)

 

list(ls)

ls -l (long) 정보를 길게

ls -s (size) 개수

ls -a (all) 모든 서브디렉터리를 나타내라

 

. -> 현재 디렉터리

.. -> 상위 디렉터리

 

gcc는 컴파일러다. -> 실행파일을 만듦

-> 리눅스환경에서는 .out이 실행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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