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포트 시점 변경

원근(3D) : 원근감을 사용해 맵을 렌더링하는 시점

직교 좌표(2D) : 상단, 정면, 측면의 단면도 표시 (상단 가장 많이 사용)

-> 멀티 뷰 지원

 

지오메트리 브러시

-> 영구적으로 고정된 영역을 나타냄

-> 레벨 윤곽 작업으로 사용 (테스트 후 최종 레이아웃 생성)

 

지오메트리 마다 속성값이 다르다

- 박스 : x,y,z

- 원뿔 : 높이, 바닥 반지름, 면수

- 굽은계단 : 반지름, 높이, 폭, 굽은각도, 계단수

- 직선계단 : 길이, 높이, 폭, 계단수, 계단 높이

 

조명

- 디렉셔널 라이트 : 방향만 중요(위치 중요X), 하나를 이용해 맵 전체 시야 확보, 배치 위치 중요하지않음

 

지오메트리 브러시 사용

- transform scale이 아닌 brush의 크기를 가지고 영역 크기 조절(Brush settings)

- 해당 영역 자르기, 터널 만들기, 문을 만들 때, 사용(Brush type : 더하기, 빼기)

- 브러시의 면, 변, 정점을 이용해 볼륨의 형태 가공함, 면에 대하여 이동을 이용해 돌출 표현(지오메트리 편집)

-> 면, 변, 점에 대하여 편집으로 수정

 

Player Starter

: 플레이어(카메라) 배치

 

Textrue 임포팅

- 여러 파일을 한꺼번에 선택하여 import또는 drag&drop을 사용

- *표시가 남아있으면 메모리에만 존재->저장필요

 

Mesh 임포팅

- 기본 mesh만 import하기 위해서는

skeleteal Mesh, Auto Generate Collision, 머터리얼 임포트 메서드, Import Textrues 4가지 옵션 해제

- Skeletal mesh :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여 메시를 변형시킬 수 있도록 계층형 본 구조를 갖는 메시

 

static mesh editor

- 메뉴바 : 파일, 편집 및 콜리전을 설정하거나 제거하는 기능 제공

- 툴바 : 뷰 옵션  변경, 표시가 활성화 되면 주황색으로 표시(toggle형태)

- 뷰포트 : mesh에 대한 preview 제공

- 디테일 : 정적 메시에 관련된 상세 설정 사용, 주로 머테리얼과 임포트 관련 내용 수정

 

texture material 생성

- texture는 직접 사용이 불가 -> material을 이용해 표현

 

material 에디터

- material의 속성을 편집할 수 있는 툴(노드 기반 쉐이더 제작 툴)

 

material 색상

- constant3Vector 노드 추가 해서 base color에 연결

 

FBX import 옵션

1. Import as skeletal (뼈대 없는 fbx를 강제로 skeltal mesh로 임포트)

2. Auto generate collision (fbx에 콜리전 정보 없을 때 콜리전 자동 생성)

3. Normal Import method (fbx에 있는 Normal 정보(면의 수직 방향 벡터)를 사용하거나 다시 계산

4. Import Translation (피벗 위치 이동)

5. Import Rotation (피벗 회전 이동)

6. Import Uniform Scale (기본 배율 조절)

7. Import Material (fbx에 있는 mertial 정보가 있으면 자동으로 material 생성)

8. Import Texture (fbx에 있는 texture 로딩)

 

피벗 조정

- Import 전에 확인 할 수없을 경우 reimport

- Import 후 static mash editor에서 편집

- 툴바의 피벗 표시 설정 변경후 reimport

 

콜리전 추가

- fbx가 콜리전을 정의하고 있을 때 자동으로 import하거나 unreal 내에서 수동으로 콜리전 추가 가능

 

collision 편집

- collsion 선택 후 위치, 크기 조절

 

다양한 콜리전 타입

- 콜리전은 간단한 기본 모형부터 다양한 모형까지 정의 가능

- 가장 간단한 콜리전 : 프리미티브 콜리전(구체,캡슐,박스 계산 부하가 작다)

- K면체 콜리전 : 10면체의 경우 x,y,z 3가지 종류가 있다.

- 자동 컨벡스 콜리전 : 블록 다각형 콜리전이다.(주어진 선 중 가장 간단한 콜리전)

-> 자동 컨벡스는 정밀도도 조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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