젬파이 게임잼 참가하여 WebGL을 이용한 2D 젤리 테트리스 개발

2024. 1. 30. 02:28Unity/개발 일지

글로벌 게임잼 참가 (2024.01.24~2024.01.28)

 

WebGL을 이용한 2D 젤리 테트리스 개발
https://jellytris-pc.netlify.app/

 

프로젝트 참가 인원 : 6명

기획자 1명, 디자이너 2명, 프로그래머 3

 

젤리 테트리스 개발(유니티) 개발 방향

목표 : 게임잼 종료 전 프로젝트 등록

1) 3D 물리엔진 구현을 목표로 개발 시도

젤리와 같은 흔들림을 블록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Unity에서 제공하는 MeshRender를 사용하여 블록이 이동할 경우 다음 Position 값과 기존 Position 값을 기반으로 다음 Position의 위치를 조금 흔들어 젤리와 같은 흔들림을 구현.

개발 방향

1. prefab을 이용하여 블록을 묶어서 개발 -> 테트리스가 한 줄이 차서 블록이 파괴되는 경우를 개발하기에 무리가 있음

2. 한 개의 블록을 이어 붙여 개발 -> 블록과 블록사이의 연결이 자연스럽지 않으며, 따로 떨어져서 흔들리게 됨.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MeshRender의 Position값을 기반으로 높이가 같은 위치끼리 연결하여 작동하게 시도 -> 개발이 가능한 기간안에 해결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판단.

2) 3d를 기반으로 벽을 만들어 Orthographic를 기반으로 2.5D 테트리스 개발로 변경

Grid방식을 채택하여 블록의 위치를 인지하여 이를 기반으로 작동되는 테트리스 구현

작업시간에 비해 남은 시간이 부족하고 월드 배치 또한 시간이 부족하다 판단

3)2D 테트리스이며 테트리스 분해되는 형태의 게임으로 구현

Bound Material을 이용하여 튕김을 구현, 기존의 테트리스를 기반으로 Grid를 구성해두어 판정이 아쉬움

PC 게임을 기반으로 제작하였으며, 설치없는 위하여 유니티로 빌드한 파일을 WebGL을 이용하여 배포 

 

게임잼이 끝난 이후 (2024.01.29)

개발이 미완성 되었다 판단하여 내부 회의를 통하여 지속적인 개발 예정

간단한 오류 및 판정 수정

짧은 기간의 개발이었던 만큼 부족함이 느껴지고 코드를 대부분 교체를 해야 될거라고 판단하여 프로그래머들과 기본 틀부터 다시 제작 예정

기존 개발된 게임은 Grid가 인식을 했지만 위치를 보정해주는 코드가 없어 판정의 아쉬움이 발생하였으나 기본 틀을 재구성함으로써 해결 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