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중간 + 기말 70%, 레포트 20%, 출석 10%
2021 key Trends
1.디지털 헬스
2.로봇&드론
3.5G (연결이 4G의 10배이상)
4.디지털 정보화(아날로그 정보의 디지털화)
5.차량기술(자율 주행)
6.스마트 시티(첨단 ICT기술을 도입한 도시)
Advancing Intelligent Connectivity (지능형 연결의 발전)
1.IOT 2.5G 3.AI 4.Automotive 5.Health 6.Fintech(금융+정보통신기술)
Paradigm shift (인식 체계의 대전환) 한 시대의 사고와 견해(Paradigm)을 변화시킴(shift)
->뉴노멀(New-normal) 단어의 탄생
Momentum(계기)이 필요 -> Iot 기반의 초연결사회 구현
접근 방식의 변화
1.개혁(reform) = 상대가 변하길 추구
2.혁신(Innovation) = 상대 뿐이 아니라 나 자신도 변하길 추구
3.혁명(Revolution) ex) 산업 혁명
오늘날의 창업 환경
1.빅데이터 2.AI 3.IOT 4.클라우드 컴퓨팅 5.자율주행 6.5G 7.바이오산업
1차 ~ 4차 산업혁명
제레미 리프킨 교수(공유경제)
1차 화석연료 (배타적 소유시대)
2차 전기 에너지 (배타적 소유시대)
3차인터넷 기반 접속시대(디지털+네트워크) -> Maker Space(원하는 구조물 생산) / Mass Customization(대량생산)
4차산업혁명이란? (1,2차 혁명 + 3차 혁명)
만물초지능혁명
(Hyper Connected)초연결 +(Super Intelligence)초 지능
->혁신기술(5G, IOT, AI) => 생산성 극대화
데이터 활용 기술
정보 생성 수집 (IOT) -> 네트워크 (Mobile) -> 저장 (Cloud) -> 예측 (Big Data)
+
인공지능 기술
=> 산업 확산 ex)제조, 자동차, 드론, 전문가 서비스, 디바이스(스마트폰, 웨어러블)
초연결 -> 4차 산업혁명 주도 (지능 정보 사회가 되고있다.)
초연결사회(Hyper-Connected Society)
3ANY(언제,어디서,무엇이든) 지식, 정보 활용이 용이한 네트워크 기반에서 지식 정보로 예측가능한 초연결사회
Sense(환경인식)->Think(상황판단)->Action(자율적 동작)
MIT Media Lab(융합기술의 메카)
->모든 것은 열리면서 생명력을 얻는다(S/W, H/W, 바이오 기술) => 오픈소스가 되면서 더 발전할 것이다.
=컴퓨터, 전자, 바이오 기술+ 디자인, 건축, 예술 융합 => 첨단기술 창조
개방(네트워크) 및 창의융합
-창조경제 : 창의성, 상상력을 있는 국민은 누구나 ICT기반 융합화, 복합화로 부가가치 창출 가능
Open-Network + Convergence => Creativity => Overseas
Hyperconnectivity Convergence 초연결 융합 공간의 형성
=>실세계 공간과 사이버 공간을 통한 초융합 공간 생성
사물인터넷 아키텍처(Iot Architecture) S-P-N-D-Se(보안)
데이터 생성/소비Device->연결Network->데이터 처리Platform->서비스 제공Contents(Security)
사물인터넷=커넥티드 디바이스 + 지능 (서비스화) => 새로운 가치 생성
사물인터넷은???
사람, 사물, 공간, 데이터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되어,
정보가 생성, 수집, 공유, 활용되는 초 연결 인터넷이다.
모바일 기반에서 IOT,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가 연계된 새로운 가치, 서비스 창출
데이터 생성(IOT)->데이터 저장(Cloud)->데이터 분석(Big data)->Service //모바일 기반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Hype Cycle
발생기->버블기->각성기->성장기->안정기 (시간에 따른 변화)
서비스 발전 방향
사물간의 물리적 연결 => 서비스 지향 연결로 발전
앞으로는 모든 서비스를 사물 연결로 발전할 것이다.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IOT 플랫폼 ->IOT 접속망
singularity(특이점)
->미래학, 기술사학의 개념 중 하나, 인간이 기술 발전을 이해할 수 있는 한계점
->인간이 스스로 만든 기술을 이해 못하거나 따라잡지 못하는 시점을 뜻하는 용어다.(기술적 개념의 고도화로 인해)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넘은 시점분터 매우 빠른 학습과 연쇄적 자체걔량으로 지능폭발
=>결과적으로 인류총집합의 지능을 넘어 스스로 초지능에 도달
Moore's Law(무어 법칙)
mechanical(기계적)->relay(전기신호)->Vaccum tube(진공관)->Transistor(트랜지스터)->Integrated circuit(IC)
18개월~24개월 마다 반도체에 집적할수 있는 능력이 2배씩 증가한다(므어의 경험)
다만, 약 10~15년 뒤 자신의 법칙은 한계에 도달할 것.
=>반도체에 전하를 가두거나 이동시킴(전하가 머무르는 방 or 지나갈 길 필요)
=>현재 반도체 기술 수준으로는 선폭(길) 수 nm /3~5nm공정은 전자 상호간 간섭, 열 반생으로 정보처리 한계도달
=>전자공학 한계 도달
=>앞으로는 차세대 정보저장기술이 필요(한계를 극복해야함)
차세대 정보저장기술 (스핀트로닉스) spin+ electronics
전자공학에 스핀의 특성을 더함(정보 저장, 전달 능력을 크게 향상)
전하(방향성x) 단지 이동으로 정보 전달 + 스핀(방향성o) 움직이지 않아도 정보 전달 가능
=>전자 이동 없어 무어 법칙 한계도 문제가 안됨
ex) electric charge(Transistor) + spin(Hard Disk Drive) => Spintronics
The Law of Accelerating Returns (수확가속의 법칙)
이유: 진화(생물학적 또는 기술적) 더 나은 차세대 산물을 생성 -> 효율적/유능한 방법 흭득 -> 다음 세대 진화에 적용
=>(순환구조)
AIoE(만물지능인터넷) in 6G
Fields of study(전문분야)
1.Power
2.Control
3.Electronics/Microelectronics
4.Signal processing
5.Telecommunications
6.Computer
7.Instrumentation
'학교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지향프로그래밍 1주차 (0) | 2021.09.09 |
---|---|
정보보호개론 1주차 (0) | 2021.09.09 |
임베디드기초 1주차 (0) | 2021.09.09 |
웹개발기초 2주차 (0) | 2021.09.08 |
웹개발기초 1주차 (0) | 2021.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