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중간 + 기말 70%, 레포트 20%, 출석 10%

 

2021 key Trends

1.디지털 헬스

2.로봇&드론

3.5G (연결이 4G의 10배이상)

4.디지털 정보화(아날로그 정보의 디지털화)

5.차량기술(자율 주행)

6.스마트 시티(첨단 ICT기술을 도입한 도시)

 

Advancing Intelligent Connectivity (지능형 연결의 발전)

1.IOT 2.5G 3.AI 4.Automotive 5.Health 6.Fintech(금융+정보통신기술)

 

Paradigm shift (인식 체계의 대전환) 한 시대의 사고와 견해(Paradigm)을 변화시킴(shift)

->뉴노멀(New-normal) 단어의 탄생

Momentum(계기)이 필요 -> Iot 기반의 초연결사회 구현

접근 방식의 변화

1.개혁(reform) = 상대가 변하길 추구

2.혁신(Innovation) = 상대 뿐이 아니라 나 자신도 변하길 추구

3.혁명(Revolution) ex) 산업 혁명

 

오늘날의 창업 환경

1.빅데이터 2.AI 3.IOT 4.클라우드 컴퓨팅 5.자율주행 6.5G 7.바이오산업

 

1차 ~ 4차 산업혁명

제레미 리프킨 교수(공유경제) 

1차 화석연료 (배타적 소유시대)

2차 전기 에너지 (배타적 소유시대)

3차인터넷 기반 접속시대(디지털+네트워크) -> Maker Space(원하는 구조물 생산) / Mass Customization(대량생산)

4차산업혁명이란? (1,2차 혁명 + 3차 혁명)

만물초지능혁명

(Hyper Connected)초연결 +(Super Intelligence)초 지능

->혁신기술(5G, IOT, AI) => 생산성 극대화

 

데이터 활용 기술

정보 생성 수집 (IOT) -> 네트워크 (Mobile) -> 저장 (Cloud) -> 예측 (Big Data)

+

인공지능 기술

=> 산업 확산 ex)제조, 자동차, 드론, 전문가 서비스, 디바이스(스마트폰, 웨어러블)

 

초연결 -> 4차 산업혁명 주도 (지능 정보 사회가 되고있다.)

 

초연결사회(Hyper-Connected Society)

3ANY(언제,어디서,무엇이든) 지식, 정보 활용이 용이한 네트워크 기반에서 지식 정보로 예측가능한 초연결사회

Sense(환경인식)->Think(상황판단)->Action(자율적 동작)

 

MIT Media Lab(융합기술의 메카)

->모든 것은 열리면서 생명력을 얻는다(S/W, H/W, 바이오 기술) => 오픈소스가 되면서 더 발전할 것이다.

=컴퓨터, 전자, 바이오 기술+ 디자인, 건축, 예술 융합 => 첨단기술 창조

 

개방(네트워크) 및 창의융합

-창조경제 : 창의성, 상상력을 있는 국민은 누구나 ICT기반 융합화, 복합화로 부가가치 창출 가능

Open-Network + Convergence => Creativity => Overseas

 

Hyperconnectivity Convergence 초연결 융합 공간의 형성

=>실세계 공간과 사이버 공간을 통한 초융합 공간 생성

 

사물인터넷 아키텍처(Iot Architecture) S-P-N-D-Se(보안)

데이터 생성/소비Device->연결Network->데이터 처리Platform->서비스 제공Contents(Security)

사물인터넷=커넥티드 디바이스 + 지능 (서비스화) => 새로운 가치 생성

사물인터넷은???

사람, 사물, 공간, 데이터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되어,

정보가 생성, 수집, 공유, 활용되는 초 연결 인터넷이다.

모바일 기반에서 IOT,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가 연계된 새로운 가치, 서비스 창출

데이터 생성(IOT)->데이터 저장(Cloud)->데이터 분석(Big data)->Service //모바일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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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 Cycle

발생기->버블기->각성기->성장기->안정기 (시간에 따른 변화)

 

서비스 발전 방향

사물간의 물리적 연결 => 서비스 지향 연결로 발전

앞으로는 모든 서비스를 사물 연결로 발전할 것이다.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IOT 플랫폼 ->IOT 접속망

 

singularity(특이점)

->미래학, 기술사학의 개념 중 하나, 인간이 기술 발전을 이해할 수 있는 한계점

->인간이 스스로 만든 기술을 이해 못하거나 따라잡지 못하는 시점을 뜻하는 용어다.(기술적 개념의 고도화로 인해)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넘은 시점분터 매우 빠른 학습과 연쇄적 자체걔량으로 지능폭발

=>결과적으로 인류총집합의 지능을 넘어 스스로 초지능에 도달

 

Moore's Law(무어 법칙)

mechanical(기계적)->relay(전기신호)->Vaccum tube(진공관)->Transistor(트랜지스터)->Integrated circuit(IC)

18개월~24개월 마다 반도체에 집적할수 있는 능력이 2배씩 증가한다(므어의 경험)

다만, 약 10~15년 뒤 자신의 법칙은 한계에 도달할 것.

=>반도체에 전하를 가두거나 이동시킴(전하가 머무르는 방 or 지나갈 길 필요)

=>현재 반도체 기술 수준으로는 선폭(길) 수 nm /3~5nm공정은 전자 상호간 간섭, 열 반생으로 정보처리 한계도달

=>전자공학 한계 도달

=>앞으로는 차세대 정보저장기술이 필요(한계를 극복해야함)

 

차세대 정보저장기술 (스핀트로닉스) spin+ electronics

전자공학에 스핀의 특성을 더함(정보 저장, 전달 능력을 크게 향상)

전하(방향성x) 단지 이동으로 정보 전달 + 스핀(방향성o) 움직이지 않아도 정보 전달 가능

=>전자 이동 없어 무어 법칙 한계도 문제가 안됨

ex) electric charge(Transistor) + spin(Hard Disk Drive)  => Spintronics

 

The Law of Accelerating Returns (수확가속의 법칙)

이유: 진화(생물학적 또는 기술적) 더 나은 차세대 산물을 생성 -> 효율적/유능한 방법 흭득 -> 다음 세대 진화에 적용

=>(순환구조)

 

AIoE(만물지능인터넷) in 6G

 

Fields of study(전문분야)

1.Power

2.Control

3.Electronics/Microelectronics

4.Signal processing

5.Telecommunications

6.Computer

7.Instru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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