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치 기능이 있는 CSS3 프로퍼티들
: display, position, left, right, top, bottom, float, z-index, visibility, overflow
블록박스, 인라인박스
블록박스 ex) div //display:block
- 항상 새 라인 시작
- 블록 박스 내에만 배치
- 옆에 다른 요소 배치 불가
- width, height로 크기 조절
- padding, border, margin 조절 가능
인라인박스 ex) span //display:inline
- 새라인에서 시작 못함(라인 안(inline)에 있음)
- 모든 박스 내 배치 가능
- 옆에 다른 요소 배치 가능
- width와 height로 크기 조절 불가능
- margin-top, margin-bottom 조절 불가능
display 프로퍼티는 블록박스와 인라인박스의 박스 유형 제어갈 가능 display:inline-block
position 프로퍼티
normal flow(default) : 웹 페이지에 나타난 순서대로 HTML 태그 배치
->position 프로퍼티로 normal flow 무시 가능
position 프로퍼티 배치 방법
정적 배치 - position : static(default)
상대 배치 - position : relative
절대 배치 - position : absolute
고정 배치 - position : fixed
유동 배치 - float : left 혹은 float : right
style 시트에서 ex) #down:hover{ ... }이런식으로 지정하면 #down이라는 id를 가진 블록에 마우스가 올라가면 동작
z-index 값이 클수록 앞으로 배치
overflow : 주어진 영역의 크기보다 content가 클 때의 처리방법
- visible : 다 출력 (짤리면 어색)
- hidden : 박스 넘으면 잘림
- scroll : 박스에 항상 스크롤 붙여줌
- auto : 내용이 짧으면 스크롤 x 박스보다 길면 스크롤 생성
CSS3로 리스트 꾸미기 : list-style
list-style-type : 마커 타입 지정
list-style-image : 마커 이미지 지정
list-style-position : 마커 출력 위치 지정(아이템 영역 or 영역 밖)
list-style : 앞 3프로퍼티 값 한 번에 단축 프로퍼티
padding : 위 오른쪽 아래 왼쪽;
text-align : 텍스트 정렬 (left, right, center, justify)
border : 표 테두리
border-collapse : collapse; 표와 셀의 테두리 합치기
tbody tr:nth-child(even) :짝수 지정
폼 요소 마우스 처리
- 마우스 올라올 때 : hover
- 포커스 받을 때 : focus
애니메이션 작업
- animation-name : 애니메이션 이름;
- animation-duration : 시간;
- animation-iteration-count : 애니메이션 반복 횟수;
@keyframes 이름{ }
from(시작) : 0%, to(끝) : 100%로 수정 가능
0% 30% 50% 100%
transition (전환) : 간단한 애니메이션
- form, to만 가짐
transition-property : 전환 속성 사용할 속성 이름
transition-duration : 전환 효과의 지속시간 설정
transition-timeing-function : 타이밍 함수 지정
transition-delay : 전환 효과 대기시간 설정
transform (변환) : 텍스트나 이미지를 회전, 확대를 통해 기하하적인 모양으로출력 (각도단위 deg,시계방향 회전)
위치 이동
translate(x,y) translateX(n) translateY(n)
확대/축소
scale(w,h) scaleX(n) scaleY(n)
회전
rotate(angle)
기울임
skew(x-angle,y-angle) skewX(angle) skewY(angle)
'학교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베디드기초 6주차 (0) | 2021.10.12 |
---|---|
사물인터넷의 이해 6주차 (0) | 2021.10.12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6주차 (0) | 2021.10.10 |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5주차 (0) | 2021.10.08 |
정보보호개론 5주차 (0) | 2021.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