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기초 10주차

2021. 11. 15. 03:27·학교수업
반응형

7 세그먼트 LED
- 일반 명칭 FND (Flexible Numeric Display)

- 7개 선분으로 숫자 표시, 실제는 소숫점을 표시하는 LED 추가하여 8개

-> 1개 바이트로 제어 가능

- 종류 : 공통 양극, 공통 음극

-> 핀 개수, 위치 동일

-> 핀 번호는 소수점 있는 면이 가장 왼쪽 1번, 반시계로 증가

 

7 세그먼트 LED : CLS-5612BUR-11

- 공통 핀을 Vcc에 연결, 각 세그먼트 핀에 LOW(0) 신호를 걸면 LED 불이 켜진다.

- 공통 음극형 5611AS(Common Cathode)는 반대다.

-> 공통 핀을 GND 연결, 각 세그먼트 핀에 HIGH(1) 신호 걸면 LED 불이 켜짐

- 세그먼트 핀은 a->b->c->d->e->f->g->dp(h) 순서로 표시 (시계방향)

 

7세그먼트 LED는 A~H까지 연결된 아두이노 핀 번호를 알아야함

-> A부터 H까지 3, 2, A4, A3, A2, 4, 5, A5 순서

7 Segment LED의 A부터 연결된 아두이노 핀번호 순서대로 등록

digits[] []에서 0~9까지 표현할 수 있는 조합 설정

공통 전원선인 3,8번 핀은 하나만 연결해도 된다.

 

setSegments(i); //위에 나온 숫자를 7세그먼트 LED로 표현

->void setSegments(int n){ for(inti=0;i<8;i++){digitalWrite(segmentPins[i], digits[n][i]);}}

 

4자리 7세그먼트 표시장치를 위해서는 32개 제어선 소요->너무 많이 소요되어 좋은 방법 아님

-> 사람 눈의 잔상효과를 이용

-> 한 번에 하나의 숫자를 표시하고 빠른 속도로 바꾸어 표시 반복 -> 잔상으로 인해 4자리가 동시에 표시되는 효과

=> 32핀이 아닌 12핀으로 동작 가능 (8개 핀은 7세그먼트의 8개 핀과 동일, 4개는 자릿수 선택) 

 

FND 배열 부품 연결

- 아두이노 10,11,12,13핀으로 네 자리 출력을 원하는 자릿 위치 선택

-> byte digitPins[] = {13,12,11,10}; //d1,d2,d3,d4

- 8개 세그먼트 제어하는 핀은 각 자리마다 공통으로 연결

-> byte segmentPins[] = {2,3,4,5,6,7,8,9}; //A,B,C,D,E,F,G,H

- 공통 음극 방식이면

-> d1(10핀)에 LOW를 걸어 출력 선택

 

LCD 핀

1.GND

2.Vcc

3.RS - LCD 용도 결정, 명령 실행 시키는 커맨드 모드, 문자 출력하는 문자 모드 중 선택 (2핀)

4.EN - 전송할 데이터 준비 여부 LCD에 알려주는데 사용 (3핀)

5.RW - 읽기/쓰기 모드 (쓰기 모드 사용->항상 GND와 연결)

6.D4,D5,D6,D7 -D0~D3은 4핀 모드라 사용 안함 (4,5,6,7핀)

 

LCD에 텍스트 표기

#include <LiquidCrystal.h> //라이브러리

LiquidCrystal lcd(2,3,4,5,6,7); //LCD객체 초기화

lcd.begin(16,2); //16x2 LCD 문자열 크기 지정

lcd.setCursor(0,1); //커서 이동 함수: 0열 1행

lcd.print("Cho's Display"); //문자 출력 함수

반응형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학교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현실프로그래밍 11주차  (0) 2021.11.18
가상현실프로그래밍 10주차  (0) 2021.11.17
웹개발기초 11주차  (0) 2021.11.14
가상현실프로그래밍 9주차  (0) 2021.11.12
정보보호개론 9주차  (1) 2021.11.09
'학교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가상현실프로그래밍 11주차
  • 가상현실프로그래밍 10주차
  • 웹개발기초 11주차
  • 가상현실프로그래밍 9주차
숯불돼지왕갈비
숯불돼지왕갈비
  • 숯불돼지왕갈비
    게임 개발 공부기
    숯불돼지왕갈비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302)
      • 학교수업 (165)
      • 취업강의 (6)
      • C++ (49)
        • 코딩 테스트 (4)
      • Unreal Engine 5 (25)
        • MMORPG 개발 (25)
      • Unreal Engine 4 (44)
        • Omak Project (3)
        • Unreal Engine 4 개발일지 (9)
        • Unreal Engine 4 (32)
      • Unity (1)
        • 개발 일지 (1)
      • 수학 (3)
        • 소프트웨어 공학용 수학 (3)
      • DirectX 11 (4)
      • 게임 디자인 패턴 (2)
      • 포트폴리오 (1)
      • 자격증 (1)
        • 정보처리기사 (0)
        • SQLD (0)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0
숯불돼지왕갈비
임베디드기초 10주차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