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5주차

2022. 10. 17. 22:08·학교수업
반응형

릴레이션의 변경 연산

- 변경 연산자에 의하여 제약조건을 위반해서는 안된다.

제약 조건 위반시 

1) 취소 : 제약 조건 위반하는 연산 취소

2) 알림 : 사용자에게 제약조건을 위반하였음을 알림

3) Trigger : 위반을 수정하는 추가적인 변경을 실시

4) 사용자가 정한 에러 수정 루틴을 실행

 

DELETE 연산은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만 위반할 수 있다.

-> 삭제되는 튜플의 기본키가 참조하는 릴레이션의 외래키에서 참조 되고 있는 경우

-> RESTRICT, CASCADE, SET NULL 조치 가능

RESTRICT : 삭제 연산 거절

CASCADE : 참조하는 모든 튜플에게 연쇄적으로 삭제 연산 전파

SET NULL : 참조하는 외래키 값을 null로 변경

 

보통 UPDATE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CASCADE를 많이 사용

 

수정 연산

- 기본키 / 외래키 / 일반 애트리뷰트 에따라 다름

기본키 : 삭제 연산 후 삽입 연산

외래키 : FK값 수정 (도메인 제약조건,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 위반 가능)

일반 애트리뷰트 (도메인 제약조건 위반 가능)

 

SQL = DDL(정의) + DML(조작)

 

관계대수 : 단항 관계 연산, 집합 이론의 연산자, 이항 관계 연산, ... 등

관계대수란 릴레이션을 조작하는 기본적인 연산자들의 집합

연산자들을 사용하여 검색 또는 질의를 표현

반응형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학교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베이스 7주차  (0) 2022.10.18
데이터베이스 6주차  (0) 2022.10.18
소프트웨어공학 중간정리  (0) 2022.10.17
컴퓨터그래픽스 5주차  (0) 2022.10.05
컴퓨터 그래픽스 4주차  (0) 2022.09.28
'학교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데이터베이스 7주차
  • 데이터베이스 6주차
  • 소프트웨어공학 중간정리
  • 컴퓨터그래픽스 5주차
숯불돼지왕갈비
숯불돼지왕갈비
  • 숯불돼지왕갈비
    게임 개발 공부기
    숯불돼지왕갈비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303)
      • 학교수업 (165)
      • 취업강의 (6)
      • C++ (46)
        • 코딩 테스트 (4)
      • Unreal Engine 5 (25)
        • MMORPG 개발 (25)
      • Unreal Engine 4 (44)
        • Omak Project (3)
        • Unreal Engine 4 개발일지 (9)
        • Unreal Engine 4 (32)
      • Unity (1)
        • 개발 일지 (1)
      • 수학 (3)
        • 소프트웨어 공학용 수학 (3)
      • DirectX 11 (4)
      • 게임 디자인 패턴 (2)
      • 포트폴리오 (1)
      • 자격증 (1)
        • 정보처리기사 (0)
        • SQLD (0)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0
숯불돼지왕갈비
데이터베이스 5주차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