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13주차

2022. 6. 6. 01:28·학교수업
반응형

입력 링크에서 여러 신호를 받아 활성화 수준을 계산 후, 출력 링크로 출력 신호를 내보낸다.

출력 신호는 문제의 최종적인 해이거나 다른 뉴런에 입력이 될 수 있다.

 

뉴런은 활성화 함수를 사용

가중치 합이 임계값을 넘으면 +1 못넘으면 -1

 

계단과 부호 활성화 함수 -> 하드 리밋 함수 (분류, 패턴인식 작업)

시그모이드 함수는 양과 음의 무한대 사이에 있는 입력값을 0~1사이 적다한 값으로 바꿈

시그모이드 함수는 역전파 신경만에 사용된다.

선형 활성화 함수는 뉴런의 입력에 가중치가 적용된 것과 같은 출력값 내놓음

 

단인 뉴런 학습 -> 퍼셉트론(신경망의 가장 간단한 형태)

- 시냅스 가중치와 하드 리미터를 포함한 단일 뉴런으로 구성

 

가장 일반적인 활성화 함수 : 계단, 부호, 선형, 시그모이드

 

퍼셉트론 특징

입력 가중치 합이 양이면 +1 음이면 -1

 

퍼셉트론 기본 학습 방법

가중치를 조절하여 실제 출력과 목표 출력 간의 차이를 줄인다.

 

오차 계산 식 :: 오차 = 목표 출력 - 실제 출력

오차가 양이면 실제 출력 증가, 음이면 실제 출력 감소

 

Exclusive-OR연산자는 단층 퍼셉트론을 학습할 수 없다.

-> 선행 분리가 불가능하기 때문

 

단층 퍼셉트론은 선형 분리 가능한 함수만 학습 가능

- 선형 분리 가능한 함수가 많지 않다 (효율이 안좋다)

-> 다층 신경망으로 단층 퍼셉트론을 극복 가능

 

다층 신경망 구조

1) 입력층

- 외부 신호를 은닉층의 모든 뉴런으로 보냄

2) 출력층

- 은닉충에서 출력 신호(자극 패턴)을 받아 전체 신경망의 출력 패턴을 정함

3) 은닉층

- 입력의 특성 파악 -> 가중치는 입력 패턴에  숨겨져 있는 특성

- 출력층이 출력 패턴을 정할 때 이를 사용

- 은닉층은 목표 출력을 숨기고 있다.(은닉층의 목표 출력은 해당 층에서 자체 결정)

- 신경망에 은닉층이 두 개 이상 들어갈 수 있다.

 

-> 각 층에 각각 자신만의 특정 함수가 존재

- 학습은 퍼셉트론과 유사하게 진행

 

역전파 신경망

-> 세 개 또는 네 개의 층이 있는 다층망

-> 다층 신경망의 오차 원인을 평가

 

역전파 신경망의 학습 알고리즘 두 단계

1. 훈련 입력 패턴을 신경망의 입력층에 전달

2. 신경망은 출력층에서 출력 패턴이 생성될 때까지 층에서 층으로 입력 패턴을 전파

출력 패턴이 목표 패턴이 다르면 그 오차를 계산 후 출력층에서 입력층까지 신경망을 따라 거꾸로 전달.

-> 오차가 전파되며 가중치가 수정

 

오차 기울기 = 활성화 함수의 미분에 뉴런의 출력 오차를 곱한 것

 

역전파

1. 초기화 : 가중치 초기화는 각 뉴런별로 이루어짐, 모든 가중치와 임계값 수준을 좁은 범위 안에서 균등 분포를 따라 임의의 수를 놓음

2. 활성화 : 입력과 목표 출력을 적용하여 역전파 신경망을 활성화

3. 가중치 학습 : 오차를 역방향으로 전파시켜 역전파 신경망의 가중치를 갱신

- 출력층 뉴런에 대해 오차 기울기 계산

- 은닉층에 있는 뉴런의 오차 기울기 계산 후, 은닉층이 가중치를 갱신

4. 반복

 

오차 제곱합의 합

-> 0에 가까우면 성능이 좋다.

-> 학습 곡선은 신경망이 얼마나 빨리 학습하는가를 보여준다.

 

역전파 학습

널리 쓰이지만 문제에 대한 면역성이 없다.

생물학적인 영역에서 제대로 학습하지 못한다.

계산이 너무 방대하여 학습이 느리다.

기계 학습에 적합하지않다.

 

반응형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학교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 2주차  (0) 2022.09.14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 1주차  (0) 2022.09.07
인공지능 12주차  (0) 2022.06.06
인공지능 11주차  (1) 2022.06.05
인공지능 10주차  (0) 2022.06.05
'학교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 2주차
  •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 1주차
  • 인공지능 12주차
  • 인공지능 11주차
숯불돼지왕갈비
숯불돼지왕갈비
게임 개발을 목표로 학습하는 블로그 입니다!
  • 숯불돼지왕갈비
    게임 개발 공부기
    숯불돼지왕갈비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314)
      • 학교수업 (165)
      • 취업강의 (6)
      • C++ (52)
        • 코딩 테스트 (5)
      • Unreal Engine 5 (26)
        • MMORPG 개발 (26)
      • Unreal Engine 4 (44)
        • Omak Project (3)
        • Unreal Engine 4 개발일지 (9)
        • Unreal Engine 4 (32)
      • Unity (1)
        • 개발 일지 (1)
      • 수학 (3)
        • 소프트웨어 공학용 수학 (3)
      • DirectX 11 (4)
      • 게임 디자인 패턴 (2)
      • 포트폴리오 (1)
      • 자격증 (9)
        • 컴퓨터 활용능력 (8)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자료구조
    프로그래머스
    c++
    코딩테스트
    정렬
    백준
    코딩
    알고리즘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0
숯불돼지왕갈비
인공지능 13주차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